아직 4월임에도 불구하고 낮 시간은 여름에 가까운 열기가 오르고 있습니다.
물론 뜨거운 여름이 되면 멋진 몸매를 자랑할 수 있어서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평소에 땀이 많은 사람들은어떻게 또 여름을 지낼까 걱정이 앞서게 될 것이다.
손이나 발에 땀이 맞아서 항상 축축해져 있기 때문에 사람들과 악수를 하기도 민망하고 맨말로 신발을 신을수도 없고….
특히나 흔히들 겨땀 이라고 하는 겨드랑이에서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은 옷까지 흥건하게 적시는 땀 때문에
함부로 팔을 올릴수도 없으며 액취증이라는 악취까지 동반하여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러다보면 대인기피등의 문제가 생길수가 있고 정신적인 위축을 초래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땀을 많이 흘리는
`다한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다한증이란?
다한증이란 교감신경의 과민반응에 의하여 생리적으로 필요한 이상의 땀을 분비하는 현상을 말한다.
정신적 긴장이나 자극, 더운 환경,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갑자기 손이나 발, 얼굴에서 땀이 많이 분비되고,
상당 시간 지속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다한증이라고 지칭하는 것이다.
다한증은 원인에 따라 ‘1차성’과 ‘2차성’으로 나눌수 있다.
다한증의 원인은?
1차성 다한증
다한증의 90%를 차지하는 ‘1차성’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땀샘을 지배하는 말초 교감신경의 조절기능에 장애로 인해 발생된다.
온도의 상승이나 활동량 증가보다는 주로 정신적 긴장 상태에서 나타나므로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의 수행과 대인관계의 어려움으로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고 이차적인 정신적 위축을 초래하게 된다.
2차성 다한증
갑상선 질환, 감염, 염증성 질환과 그 외 전신질환에 의해 이차적 현상으로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분명 질환이고, 15세에서 30세까지의 인구에서 약 300명중에 1명이 발병한다고 하며 12.5%는 가족력이 있다고 한다.
주로 전신적으로 다한증이 나타나고, 척수에 병이 있거나 신경계통의 질환, 뇌에 병이 있는 경우에는 주로 국소적인 다한증이 나타난다.
이 외에도 외상에 의해서 신경분포가 바뀌었을 때도 신체에 부분적으로 땀이 날 수 있으며,
미각에 의해서도 정상적으로 안면에 다한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흉부교감신경절 절제술 후에도 환자의 약 2-30%에서 보상성 다한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다한증의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이러한 다한증과 액취증을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보툴리늄톡신 주사법이 최근에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보툴리늄 톡신은 A형부터 G형까 밝혀져 있는데,
이 중에서 상품화된 것은 A형과 B형이 있다.
이중, 다한증에 대해서는 가장 이상적인 제품으로는 마**블록이 있었다.
마**블록은 보툴리늄 톡신 B타입으로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VAMP을 차단하므로서,
땀샘의 자극을 줄여 땀분비를 조절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땀주사로 유용하게 쓰이는 마**블록은 2000년 12월 미국 FDA승인을 받은 미국 Solstice Neurosciences 사의 제품이며,
보툴리눔 톡신(FDA 승인을 받은 유일한 type B)으로 2008년 4월 국내 식약청의 허가를 취득했다.
또한, 마**블록은 확산범위가 일반 A형 보툴리늄톡신에 비해 더 넓기 때문에 다한증(겨드랑이, 손바닥 부위 등)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며 효과가 나타나는 발현시간이 72시간 내로 빠른 장점이 있고
보통 1회 시술 받으면 2~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됨으로 많은 호응을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보툴리늄 톡신 B형인 마**블록이 더이상 수입되지 않으므로
Type A형인 보툴리늄 톡신을 사용하여 한다.
이러한 A형 보툴리늄 톡신으로는
엘러간사의 보*스, MERZ사의 제*민, 태평양제약의 메*톡신, 휴젤파마의 보*렉스, 대웅제약의 나*타, 입센의 디*포트 등이 있다.
그리고, 그러한 A형 보툴리늄 톡신은 미묘하게 성상의 차이가 있으며,
B형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발현속도 느리고, 확산이 적고, 효과가 다소 떨어지는 점이 단점이며,
무었보다도 근력의 저하가 오는 확율이 B형보다 높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에비타 다한증/액취증 전문센터에서는
이러한 각 보툴리늄 톡신의 차이를 이해하고,
미세혈관수술과 다한증 교감신경절제술을 시행하였던
흉부외과 전문의 원장단의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점은 최소화하기 위한 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더운 여름을 앞두고,,
땀 주사로 상쾌하고 보송보송한 여름이 되시길…..
댓글을 남겨주세요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