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의료기관 안내 사항

홈으로/에비타흉부외과/공지사항/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의료기관 안내 사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의료기관 안내 사항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개요

○ 중국 우한시 집단폐렴의 병원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확인되었습니다.
환자들은 발열과 호흡기 증상(마른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흉부 X-선상 폐 침윤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정보
 ○ (병원체) 신종코로나바이러스(2019 novel Coronavirus)

○ (감염원) 동물로 추정하고 조사중

○ (전파경로) 동물 → 사람 → 사람 전파 추정

사람간 전파는 비말(호흡기 분비물) 전파 추정, 의료기관 내 2차감염 확인

○ (전염력) R0=1.4~2.5

○ (잠복기) 불확실 (1-14일 추정, 중국)

* 일반적인 코로나바이러스에 준해 2-14일 추정

○ (임상증상) 발열, 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폐렴

○ (위중도) 폐렴 보고사례 중 25%정도가 중증·위중 환자, 치명률 4%

* 고위험군은 고연령, 기저질환자

신고 및 대응을 위한 사례정의 (2020.1. 28.일 기준)

확진환자(Confirmed case)

– 의사환자 중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 진단검사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전자(PCR) 검사

※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 정립 전까지는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

의사환자(Suspected case)

– 중국 후베이성*(우한시 포함)을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나타난 자

– 확진환자의 증상발생 기간 중 확진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나타난 자

조사대상 유증상자(Patient Under Investigation, PUI)

– 중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폐렴*이 나타난 자

* 영상의학적으로 확인된 폐렴

※ 발열 : 37.5 ℃ 이상

* 우한[Wuhan, 武汉], 스옌[Shiyan, 十堰], 샹양 [Xiangyang, 襄阳], 징먼[Jingmen, 荆门], 샤오간[Xiaogan, 孝感], 황강[Huanggang, 黄冈], 어저우[Ezhou, 鄂州], 황스[Huangshi, 黄石], 셴닝[Xianning, 咸宁], 징저우[Jingzhou, 荆州], 이창[Yichang, 宜昌], 쑤이저우[Suizhou, 随州], 선눙자임[Shennongjia, 神农架林], 톈먼[Tianmen, 天门], 첸장[Qianjiang, 潜江], 셴타오[Xiantao, 仙桃], 언스투자주먀오족자치주[Enshi Tujia and Miao, 恩施土家族苗]

□ 에비타흉부외과의 예방사항 안내

○ 에비타 의료진은 평상시 보건용(수술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 (내원자 안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안내문의료기관 입구에 게시하였으며,
환자가 주의사항을 준수하도록 도와드립니다.

–  선별진료가 어려운 의료기관에서는 의심환자가 선별진료소를 방문할 수 있도록 안내

–  선별진료소 현황은 강남구 보건소를 통해 확인 가능

○ (중국 여행력 확인) ITS/DUR 시스템이나 환자 문진을 통해서 중국 여행력(방문/체류 등) 확인한 경우에는

­ 환자에게 수술용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독립된 공간(문이 닫힌 개인실 등)에서 진료를 진행합니다.

­ 에비타 의료진은 감염 예방을 위해 KF94 또는 N95 이상의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 감염예방 표준주의 준수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신고

○ 아래 환자를 진료하는 경우, 의무에 따라 강남구 보건소에 신고를 진행합니다.

1.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우한시 포함) 방문 + 발열(37.5℃이상)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나타난 환자
  2. 최근 14일 이내에 확진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환자 + 발열(37.5℃이상)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나타난 환자
  3.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 방문 + 폐렴(영상의학적)이 나타난 환자

위와 같은 사항을 진행하오니, 협조부탁드립니다.

By |2020-02-10T12:22:21+09:002월 10th, 2020|공지사항|0 댓글

About the Author:

안녕하세요! 아름다운 자신감..에비타흉부외과 한국 홈페이지 관리자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카카오톡 상담하기